기업이 경영 활동을 하는데 있어 법령이나 각종 규칙, 및 사회적 규범 등을 지키는 것. 일반 시민이 법률을 준수하는 것과 구별하기 위해서 기업 활동을 말하는 경우에는 비즈니스 컴플라이언스라고도 한다.
원래 1960년대 미국에서 독점금지법 위반, 주식의 인사이더 거래 사건 등이 발생했을 때 사용된 법무 관련 용어이기 때문에 법령 준수라고 번역되는 경우가 많지만, 영어의 compliance는「(명령이나 요구에) 응하는 것」「소원을 들어 주는 것」을 의미하여, 최근에는 지켜야 할 규범을 법률에 한정하지 않고, 사회 통념, 윤리나 도덕을 포함한다고 해석된다.
기업에 관련된 법률이나 규칙은, 민법이나 상법을 시작으로 독점 금지법, 부정경쟁 방지법, 노동법, 소비자 보호법 등 다양하고, 감독 관청의 명령·지도 등도 있다. 게다가 영업 활동이나 시장경쟁의 공정함, 소비자에의 정보 공개, 직장 환경(과로사, 성희롱 등), 공무원이나 정치가와의 관계, 증권시장에 있어서의 거래 등, 많은 면에서 높은 윤리(기업 윤리)가 요구되고 있다.
기업은 이러한 다방면에 걸치는 규칙·규범을 전임원·종업원이 준수하고, 만약 위반 행위가 있었을 경우에는 조기에 발견해 시정할 수 있는 관리 체제를 만드는 것이 요구된다. 또한 업계 관행, 사내 규칙이 보다 넓은 시점에서 법률이나 사회 통념과 상반되지 않는지 객관적인 체크도 필요하게 된다.
컴플라이언스의 중요성이 대두된 배경에는 위법 행위나 반사회적 행위를 하여 소비자나 거래처의 신뢰를 잃게 되어 사업을 지속할 수 없는 기업이 빈발했던 적이 있다. 기업에 있어서 컴플라이언스는 위기 관리 활동으로서 인식되어 있는 경우가 많은 듯 하다. 그러나 컴플라이언스 원래의 의미대로 사회로부터의 신뢰를 높이기 위한 전략적 활동으로서 임하고 있는 기업도 있다.
출처 : http://misman95.egloos.com/1757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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